건강효능먹는방법
냉방병 정의와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자 본문
냉방병은 여름철 냉방과 관련되어 있어 나는 질환으로, 흔히 가벼운 감기 증세가 나타납니다. 날이 점점 더워지고 있는데, 이럴 때는 우리는 에어컨을 가동합니다. 이전에 에어컨이 없었을 때는 여름 감기라는 것이 별로 없었지만, 에어컨 덕분에 좋기도 하지만, 냉방병에 걸리기도 합니다.
냉방병 정의 및 원인
벌써 날이 더워지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에어컨을 빵빵하게 틀어놓을 예정입니다. 냉방병은 에어컨과 관련이 있는데, 정확한 정의 및 원인 등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냉방병은 밀폐된 공간에서 냉방이 지속될 경우, 몸살, 권태감, 가벼운 감기 등이 일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냉방병은 특정한 질환이라기보다, 지속된 냉방 환경에 노출되어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내는 것들의 총집합이라고 보면 됩니다.
냉방병의 주원인은 장기간 밀폐된 공간에서 에어컨을 틀어놓고, 일을 보는 것입니다. 너무 실내에 있고,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라면 더 냉방병에 걸릴 확률이 높을 겁니다.
냉방병 증상 정리
냉방병의 주 증상은 감기이기 때문에,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대표적인 냉방병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두통, 콧물, 재채기와 같은 호흡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개인적으로 코막힘이 제일 짜증이 나는데, 냉방병에 걸리면 코가 막혀서 불편합니다. 사람에 따라 손발이 붓거나, 관절이 무겁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밀폐된 공간에서 장기간 에어컨에 노출되고, 냉방병이 걸린 상태에서 밖에 나가면, 급격한 온도 변화에 따라 두통 및 어지러움,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우리 몸이 온도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 하는 방어기제로, 냉방병에 증상일 수 있습니다.
여성 분들은 피로 및 면역력 약화 등으로 인해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냉방병에 걸리게 되면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냉방병 예방하는 방법
냉방병은 에어컨 바람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자주 환기시키고, 외부로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주된 원인이라 할 수 있는 에어컨 가동 시간을 줄이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열대야 모드처럼 1시간 가동 후 정지, 30분 휴식 등을 한 사이클로 운영하는 것도 좋습니다.
신체 면역력 등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과음하지 않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벼운 땀을 흘리고 샤워를 해서 청결을 유지하는 것도 면역력 유지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냉방병 예방에 도움이 될 겁니다.
냉방병 정의 및 증상에 따라서 알아보았습니다. 회사에서 일하는 경우,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강한 에어컨 바람에 노출될 때가 있는데, 휴식 시간을 이용해서 외부로 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너무 차가운 음료나 아이스크림을 줄이는 것도 냉방병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